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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기초 튼튼 코드 튼튼 다 함께 프로그래밍, 타니지리 카오리

1. 코딩을 처음 시작한다면, 자신이 어중간하다고 생각된다면. 

 

제목 값을 하는 책이다. 코딩은 기본적으로 컴퓨터의 물리적 특성과 논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 

 

그 필요를 느꼈지만, 뭔가 시원하게 기초를 알려주는 책이나 정보를 찾기 힘들었는데 

 

이 책이 그 갈증을 해결시켜 주었다.

 

제목 그대로다. 최장기간 베스트셀러에는 이유가 있다.

 

2. 아주 꼼꼼하게, 선을 넘지 않게, 쉬운 언어로

 

작가의 배려가 느껴진다. 많은 비유가 들어가 있어 이해하기 쉽다. 컴퓨터를 조금 아는 사람에게는 지루할 수 있겠지만 말이다. 

 

3. 프로그래머로서 필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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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2, 프로그래머에게 필요한 것은 특별한 지식이 아니라 혼자서는 생각할 수 없는 컴퓨터를 상대로 자신의 생각을 전하겠다는 열정과 호기심이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하나의 아이를 길러내는 것과 같다.

아이보다는 학생일까.

 

물론 가장 기쁜 선생님은

선생님을 뛰어 넘는 학생을 기르는 것이겠지만...

물론 이것도 곧 일정 부분에 대해서는 가능해질 수도 있겠지만.

 

 

4. 이 책은 기본을 까먹을 때마다 보아야 할 것 같다. 그 때마다 이곳에 다시 돌아와 정리 해놔야 겠다.

 

일단 기록해 두어야지 하고 펴서 몇 줄 읽는데도 내용이 새롭게 다가온다.

책을 잘 칭찬하지는 않지만, 좋은 책이다. 이 책은. 구조적으로도, 내용적으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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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Ⅰ 프로그래밍으로의 초대 
CHAPTER 01 컴퓨터와 친하게 지내자 2 
1.1 컴퓨터가 있는 생활 2 
1.2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 7 
1.3 마음의 준비 12 

CHAPTER 02 컴퓨터가 동작하는 원리 21 
2.1 컴퓨터 완벽 해부 21 
2.2 컴퓨터의 작업 방식 28 
2.3 프로그램 완벽 해부 36 

CHAPTER 03 프로그램을 한국어로 작성하자 44 
3.1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과정 44 
3.2 줄거리와 시나리오를 작성하기 위한 힌트 56 
3.3 청소를 부탁해! 62 
3.4 프로그램의 개념을 익히려면? 70 

PART Ⅱ 프로그래밍의 기초 지식 
CHAPTER 04 ‘1 + 1’ 프로그램 72 
4.1 값을 넣는 상자 ― 변수 73 
4.2 상자의 크기 ― 데이터 타입 77 
4.3 상자 사용법 ― 초기화 86 
4.4 상자에 값 넣기 ― 대입/대입 연산자 87 
4.5 Q&A 90 

CHAPTER 05 계산 실패의 정체 92 
5.1 계산에 사용하는 기호 ― 산술 연산/산술 연산자 92 
5.2 티끌모아 태산 ― 계산 오차 94 
5.3 식을 작성하는 방법에 따라 답이 변한다 ― 우선순위 96 
5.4 원인은 보관 용기에 있다? ― 데이터 타입 101 
5.5 답을 알 수 없는 나눗셈 ― 0으로 나누기 104 
5.6 Q&A 105 

CHAPTER 06 프로그램의 흐름을 만들기 108 
6.1 흐름의 방식은 세 종류 ― 제어 구조 108 
6.2 ‘만약’인 경우의 프로그램 ― 조건 판단 구조 114 
6.3 동일한 것의 반복 ― 반복 구조 122 
6.4 흐름을 바꾸는 계기 ― 비교 연산/비교 연산자 132 
6.5 함께 비교하기 ― 논리 연산/논리 연산자 137 
6.6 Q&A 142 

CHAPTER 07 데이터의 보관 용기 145 
7.1 같은 종류의 상자를 나열해서 사용 ― 배열 145 
7.2 상자를 가로와 세로로 나열하여 사용하기 ― 2차원 배열 155 
7.3 관련 정보를 모아서 취급하기 ― 구조체/레코드 164 
7.4 메모리의 번지를 이용하기 ― 포인터/주소 169 
7.5 값에 이름을 붙여서 사용하기 ― 상수 177 
7.6 중요한 데이터를 넣는 장소 ― 파일 180 
7.7 Q&A 184 

CHAPTER 08 프로그램을 부품화하기 186 
8.1 부품이 된 프로그램 ― 함수 186 
8.2 정보 전달 ― 인수 197 
8.3 결과 수령 ― 반환값/리턴값 204 
8.4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 ― 지역 변수/전역 변수 206 
8.5 Q&A 209 

PART Ⅲ 다음 단계로 
CHAPTER 09 무엇을 만들지 생각해보자 212 
9.1 콘솔 애플리케이션과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212 
9.2 프로그램이 움직이는 계기 214 
9.3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 218 
9.4 웹 프로그램 221 

CHAPTER 10 도구를 준비하자 232 
10.1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232 
10.2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 236 
10.3 C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도구 249 
10.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253 

CHAPTER 11 한 발 앞으로 나아가자 262 
11.1 프로그램이 생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262 
11.2 프로그래머의 마음가짐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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